1급_2020년 필기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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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1
1.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
두 연속변수간의 선형 상관관계의 정도를 나타내주는 수치(계수)로써 -1에서 1까지의 값을 갖는다.
1에 가까울수록 음(-)의 상관관계가 강하고, +1에 가까울수록 양(+)의 상관관 계가 강하며, 0에 가까울수록 상관관계가 매우 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100 중 문제 2
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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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공변량 분석(analysis of covariance, ANCOVA)
실험을 시작할 때 모든 집단이 동일조건에서 출발하도 록 통제하지 않으면 집단자료들을 비교할 수 없는데,
이때 통제 못한 변인의 효과를 실험적이 아니라 통계적 으로 통제 조정하여 비교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통계방법이다.공변량 분석 기본가정
1. 잔차의 정규성
2. 데이터, 잔차의 등분산성
3. 회귀경사의 동등성(회귀계수 동일)
4. 공변량과 종속변수 사이의 선형성
5. 잔차의 독립성 -
100 중 문제 3
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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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다중회귀분석(muliple regresson)
독립변수(예측변수)가 2개 이상인 회귀모형(중다회커모형)에 의한 자료분석이다.
다중회귀모형에는 2개 이상의 독립변수가 포함되기 때문에 자료분석과 결과해석에 있어서 독립변수들 사이의 다중공선성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 참고: 다중공선성(multicolinearty)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여 회귀 계수의 분산을 크게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상 -
100 중 문제 4
4.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생태학적 오류(↔개인주의적 오류)란 집단을 분석 단위로 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개인에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
100 중 문제 5
5.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 t-통계량(분포): 모분산을 모르는 경우 모평균에 대한 가설 검정 (단, n≥30)인 경우 t분포는 정규분포와 유사해지므로, t분포 대신 정규분포 사용)
• Z-통계량(정규분포): 모분산을 아는 경우 모평균에 대한 가설 검정
• x 2-통계량(x 2분포): 모평균과 모분산이 알려지지 않은 모집단의 모분산에 대한 가설 검정에 사용
• F-통계량(F분포): 두 모집단의 분산의 차이가 있는가를 검정할 때 사용 -
100 중 문제 6
6.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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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거트만 척도(Guitman scale)
루이스 거트만(Louis Guttman)이 제창한 태도 측정 척도로서, 재생 가능한 계층에서 순서에 따라
정렬이 가능한 경우 항목의 집합에 따라 형성되는 누적 척도이다.
거트만 척도에서 재생가능계수란 전체응답자와 전체문항수를 곱하여 총 응답 가능수를 나타내는 계수로서
유효한 재생산가 능계수 값인 0.9이상을 얻기 위한 오류(에러) 허용오차 는 0.1 미만에서 다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100 중 문제 7
7.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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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모집단의 특성을 단일한 값으로 추정하는 방법이다.
모집단의 평균과 분산을 표본평균과 표본분산으로 각각 추정하는 것은 점추정의 예이며 구간추정과 대비된다.– 점추정(point estimation): 모수를 특정한 수치로 추정
– 구간추정(interval estimation): 모수를 최소값과 최대값의 범위로 추정 -
100 중 문제 8
8.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5명의 점수(표본)가 모두 100점이므로 평균(x)의 변화는 없고, 5명의 편차(평균 표본값)도 각각 0이므로 분산의 변화도 없다.
다만, n수가 증가하므로 표준편차(s)는 감소한다. -
100 중 문제 9
9.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오차(error) 및 오차 가능성을 배제한 신뢰성 및 타당성은 고려하기 어렵다.
-
100 중 문제 10
10.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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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상호배타적 사건이란 동시에 일어날 수 없는 두 사건 A, B에 대하여
사건 A 또는 사건 B가 일어날 확률은 사건 A가 일어날 확률과 사건 B가 일어날 확률을 더한 것과 같다.
이와 같이 사건 A와 B가 동시에 나타날 수 없는 경우(P(A and B)=0)에 서로 배타적이라고 한다.
P(A Or B)=P(A)+P(B)-P(A and B) 여기서 P(A and B)=0이므로 P(A or B)=R(A)+P(B)이 된다. -
100 중 문제 11
11.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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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분산(Variance)
변수의 흩어진 정도를 계산하는 지표이고, 극단값이란 변수의 분포에서
비정상적으로 분포를 벗어난 값이므로 분산은 극단값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
100 중 문제 12
1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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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예측 분석을 위한 회귀분석 중에서 특히 종속 변수가 이분형 일 때(이항분포를 따름)
수행할 수 있는 회귀 분석 기법의 한 종류로서 하나의 종속 이진 변수와 하나 이상의
숫자형, 명목형, 순서형의 독립 변수 간의 관계를 로지스틱 회귀함수를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설명하 는 데 사용된다. -
100 중 문제 13
1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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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가설이란 좀 더 일반적인 이론적 설명으로부터 도출된 관찰 가능한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예측을 말한다.
따라서 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예측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대체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이론적 예측에 의거하고 있다. -
100 중 문제 14
14.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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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내용분석은 본래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를 확인하고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이다.
즉, 누가, 무엇을, 어떻게, 누구에게 전달했으며 그 효과나 결과는 무엇인지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기술하던 것에서 시작된 방법이다.
대중매체의 의사소통 내용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출발한 것이지만, 그 효용가치가 인식되면서부터 사회과학의 다른 분야에서도 점차 활용하게 되었다. -
100 중 문제 15
15.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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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존 헨리 효과는 사회실험(social experiments)에서 통제집단이 일정한 의도를 가지고
반응을 하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편향, 즉 통제집단의 오염 효과이다. -
100 중 문제 16
16.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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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군집표집
표본추출 시 자연적 또는 인위적 집단을 각각 하나의 구성원으로 간주하고, 그 중에서 필요한 만큼의 집단을 추출하여
그 구성원 모두를 표본으로 삼는 표본추출 방법으로 군집 간은 동질적, 군집 내에는 이질적이다.
예를 들어, 모든 초등학교를 모집단으로 하고 그 중에서 무작위로 뽑힌 몇몇 학교의 학생 모두를 표본으로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
100 중 문제 17
17.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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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사례연구(case study)
한 대상에 관한 여러 변인을 동시에 심층적으로 연구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흔히 기초를 이루는 원리를 발견하기 위한 인과관계를 탐색하는 데 사용하며,
상담과 심리치료 장면에서는 내담자의 심리적 장애의 발달사를 추적하거나
문제의 진단이나 치료방안을 세우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
100 중 문제 18
18.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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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검정력, 유의수준, 관심대상이 되는 최소 효과, 신뢰수준, 오차의 한계, 모집단의 표준편차 등이 고려된다.
-
100 중 문제 19
19.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내적타당도
다른 잡음 변인이나 이유 때문이 아니라 오직 실험처치가 원인이 되어
그러한 실험결과가 나타났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
100 중 문제 20
20.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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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등위상관계수
등위로 주어진 두 변수들의 상관정도를 측정한 값이다.
두 변수가 연속적인 양적변수가 아니라 서열척도에 의한 비연속적인 양적변수일 때 사용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가지 지수는 Kendall의 타우(τ)와 Spearman의 로우(ρ)이다.
서열변인에 적용될 수 있는 켄달이 제안한 등위상관계수의 하나이며 스피어만(C.E. Spearman)의 등위상관 계수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우수한 점을 갖고 있다.
즉, 기술통계치로서 그 해석상에 있어서, 전집치의 추정치로서 또는 가설검증의 타당성에 있어서 보다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켄달의 등위상관계수는 τ(tau) 로 나타내는데 τ는 S라는 통계치로부터 계산되며 S는 일련의 등위에 있어서 그 순서가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가를 나타낸다. -
100 중 문제 21
21.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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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순수한 강박사고 유형은 겉으로 드러나는 강박행동은 없고 내면적인 강박사고만 나타나는 경우이다.
이 유형은 강박행동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분명히 강박장애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
100 중 문제 22
2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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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주요 우울장애에 해당되는 세부 유형은 불안 양상 동반, 혼재성 양상 동반, 멜랑콜리아 양상 동반,
비전형적 양상 동반, 기분과 일치하는 정신증적 양상 동반, 기분과 일치하지 않는 정신증적 양상 동반,
긴장증 동반, 주산기 발병 동반, 계절성 양상 동반이 있다. -
100 중 문제 23
2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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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지적장애의 심각도 분류는 경도, 중등도, 중증도, 최중증도로 나뉜다.
-
100 중 문제 24
24.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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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지속성 우울장애(Persistent depressive disorder)의 경우 주요우울애의 진단기준을 만족하는 증상이
2년간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
100 중 문제 25
25.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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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체계이론이란 모든 연구분야에서 그 연구대상을 각각의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는 복합체로 인식하고,
그에 대한 어떤 원리나 원칙을 상술하기 위한 체계에 관한 학제 간 연구를 통칭하는 이론이다.
체계이론의 핵심은 인간의 신체와 정신, 심리 등을 하나의 유기적 관계 내에서 보는 관점과 전체를 각 요소 간 체계적 관계로 인식하는 태도라 할 수 있다. -
100 중 문제 26
26.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B군 성격장애는 반사회성, 경계선, 연극성, 자기애성 성격장애로 나뉘며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주요 진단 특징으로는 자신에 대한 과대평가, 칭찬에 대한 욕구, 특권의식, 오만한 행동 등이 있다. -
100 중 문제 27
27.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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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간혈적 폭발성 장애의 경우 공격적인 충동을 통제하지 못하여 매주 평균 2회 3개월 동안
재산, 동물 및 다른 사람을 향한 언어적 공격이나 혹은 신체적 공격을 나타낸다. -
100 중 문제 28
28.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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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양극성 장애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향후 기분 삽화에 대한 예방을 관리하는 일이다.
약물치료는 기분안정제인 리튬(lithium)과 같은 항조증제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약물치료를 받은 환자들 중 50~70%가 재발한다는 사실을 볼 때
약물치료와 함께 심리치료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효과적이다. -
100 중 문제 29
29.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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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변태성욕장애(Paraphilic disorders)는 관음장애, 노출장애, 마찰도착장애, 성적피학장애, 성적가학장애 소아성애장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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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30
30.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발병률이란 어느 질환의 발생이 일정 지역이나 기간에 나타난 새로 생긴 질병 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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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31
31.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공황장애(Panic disorder)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경우를 말한다.
즉, 공황발작을 경험한 이후 다음 2가지 중 1개 이상의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한다.
1) 공황발작이나 그 후유증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염려하거나 걱정한다.
2) 공황발작과 관련하여 심각한 부적응적인 행동의 변화가 나타난다.
아울러 이로 인해 생활 전반에 걸쳐 심각한 고통을 겪거나 부적응적 증상들이 초래되는 경우 공황장애로 진단된다. -
100 중 문제 32
3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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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섭식장애(Eating disorders)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폭식장애로 나뉘는데 일면 신경성 폭식증의 주요 진단특징은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폭식행동과 이로 인한 체중증가를 막기 위해
보상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며 우울증과 공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편이다.
이 장애의 치료 방법은 영양상담, 심리상담, 우울제 등의 약물치료를 통한 치료를 병행하면 결과가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다. -
100 중 문제 33
3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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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학습장애
읽기, 쓰기, 추론, 산수계산 등의 능력과 획득 및 사용상의 심각한 곤란을 주 증상으로 하는 다양한 원인을
배경으로 하는 이질적인 장애군을 총칭한다.
진단기준을 살펴보면 이 장애에서 나타나는 학습의 어려움은 지적장애, 교정되지 않은 시력이나 청력 문제,
다른 정신적 또는 신경학적 장애, 정신사회적 불행. 학습 지도사가 해당 언어에 능숙하지 못한 경우,
불충분한 교육적 지도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
100 중 문제 34
34.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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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Cloninger는 알코올 중독자들을 1형과 2형으로 분류했는데
1형은 일반적으로 25세를 기준으로 인생의 후반부에 음주를 시작하고,
2형 알코올 중독자는 인생의 전반부부터 술을 마시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
100 중 문제 35
35.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에틸알코올은 GABA를 활성시킨다.
GABA는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대표적인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이다. -
100 중 문제 36
36.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섬망(delirium)
어떤 신체적 질병, 물질/약물중독이나 금단, 독소의 노출, 또는 어떤 복합적 원인에 의해
일시적으로 주의기능과 인식기능에 붕괴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즉 뇌에 영향을 주는 어떤 원인이 있고 이로 인해 단기간에 주의장애와 인식장애가 초래되며
증상의 심각성이 하루 중에도 변동되고 이러한 증상이 물질 약물복용이나 신체적 질환 등의
직접적 결과로 발생한 것이라는 명백한 근거가 있을 때 섬망으로 진단된다. -
100 중 문제 37
37.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정신분열 스펙트럼 장애는 환자가 나타내는 증상에 따라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으로 구분한다.
양성증상 (positive symptom)은 정상인들에게는 나타나지 않지만 환자에게서는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즉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 전반적으로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이 이에 속한다.
음성증상(negative symptom)은 정상인들도 나타낼 수 있는 행동상의 결손, 즉 적응적 기능이 크게 결여된 상태를 말한다.
무의증, 무논리증 또는 무언어증, 무쾌감증, 비사회성, 정서적 둔마 등이 이에 속한다. -
100 중 문제 38
38.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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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단기정신증적 장애의 진단기준에서 장해의 삽화기간이 최소한 1일 이상 1개월 미만이며 궁극적으로는 병전의 기능수준으로 완전히 회복된다.
-
100 중 문제 39
39.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 A군 성격장애(cluster A personality disorder): 편집성 성격장애, 조현성 성격장애, 조현형 성격장애
– B군 성격장애(cluster B personalily disorden);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자기애성 성격장애
– C군 성격장애(cluster C personality disorder): 피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
100 중 문제 40
40.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헌팅턴 질환은 뇌 특정 부위의 신경세포들이 선택적으로 파괴되어 가는 진행적 퇴행성 뇌 질환의 한 가지로
사람의 몸과 마음을 침범하여 증상을 나타내게 만든다. 증상은 망상과 환각, 기억력 저조, 안절부절못함 등과 함께
갑자기 사지, 몸통 및 머리부위가 떨리며 마비된 것과 같이 뒤틀리기 때문에 헌팅톤 무도병이라고도 한다.
헌팅턴 질환은 진행됨에 따라 성격과 지적능력이 점차 떨어지고 기억력, 언어능력, 판단력 등이 점차 저하되면서
결국 말기에 이르면 치매가 나타나기도 한다. -
100 중 문제 41
41.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Cloninger는 기질 및 성격검사에서 4가지의 기질 차원(자극추구, 위험회피, 사회적 민감성, 인내력)과
세가지 성격 차원(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을 포함시켰다. -
100 중 문제 42
42.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행동 면담은 행동의 선행사건, 행동 및 결과의 관련성에 초점을 맞춰 면담 형식으로 진행한다.
행동의 기저선 또는 치료 전 측정치로서 행동의 빈도와 강도, 행동이 지속되는 정도 등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뿐만 아니라 특정 행동이 과도한지 또는 부족한지 등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이에 대한 측정은 관련 행동의 반복과 강도, 지속성의 체계적인 고려를 통해 이루어지고, 특정 행동이
과도하거나 부족한 것에 대해 기술하기도 한다. -
100 중 문제 43
43.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로르샤하 검사는 주로 정신과적 진단이나 심리평가를 위한 임상적 목적으로 활용된다.
검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후 10장의 카드를 순서대로 제시하면서 수검자에게
무엇이 보이는지를 묻고 자유롭게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후 질문을 통하여 수검자가 자발적으로 추가적인 내용을 더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
100 중 문제 44
44.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TAT의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가설은 우리가 외부 대상을 인지하는 과정에는 대상의 자극 내용만을
단순히 있는 그대로 지각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지각하는 사람 나름대로 이해하고
주관적인 해석을 하거나 또는 그것에 대해서 어떤 상상을 하면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이다.
즉, 자극의 객관적인 내용이나 조건과는 어느 정도 이탈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과정이 개입되면서,
‘지각-이해-추측 상상’의 과정을 거쳐 대상에 대한 결론을 내리게 된다. -
100 중 문제 45
45.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ㄱ. HTP 해석과 관련해서 볼 때, 집 그림은 내담자가 지각한 가정환경을 나타내고,
나무 그림은 무의식적 자기상과 자신에 대한 감정을 나타내며,
사람 그림은 의식에 가까운 부분으로서 자기상과 환경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ㄴ. 문장완성검사는 자기개념, 대인관계, 가족, 성이라는 네 가지 영역에 대한
수검자의 태도및 임상적 자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ㄷ. CAT는 아동의 성격발달에 포함되는 특질, 태도 및 정신역동성을 측정하는
3개의 구어적 반응 투사검사다. CAT-A는 인간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10개의 동물그림으로 구성되어 있고,
CAT-H는 아동에게 관심이 되는 상황에서 10개의 인간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CAT-S는 앞의 두 검사만큼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공통적인 가족상황에서 10개의 동물그림을 나타내는 보충검사형태다. -
100 중 문제 46
46.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Pa(Paranoia) 6번 척도의 상승은 의심 많고 사람들과 거리가 있고 약삭빠르고 경계적이며
안달하고 지나치게 과민한 특징을 반영한다.
높은 점수의 피검자는 투사하고 남을 비난하며 원망한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적대적이거나 따지기를 좋아한다. -
100 중 문제 47
47.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임상심리학자의 윤리규정을 살펴보면 평가 및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내담자로부터 평가 동의를 받아야 하며
평가 동의를 구할 때에는 평가의 본질과 목적, 비용, 비밀유지의 한계에 대해 알려야 한다.
그러나 (1) 법률에 의해 검사가 위임된 경우 혹은 검사가 일상적인 교육적, 제도적 활동 또는 기관의 활동
(예, 취업시 검사)으로 실시되는 경우에는 동의를 받지 않아도 된다. -
100 중 문제 48
48. 문제
정답오답입니다.힌트
-해설-
구성타당도
구성타당도란 검사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구성개념을 실제로 적정하게 측정했는지의 정도를 나타내는 타당도이다.
한편, 준거 타당도란 검사 도구에 의해 측정된 점수와 어떤 준거간의 상관 정도를 말하며 공인 타당도와 예언 타당도로 구분된다.
공인 타당도의 경우 측정된 검사점수와 타당성이 높은 기존의 검사점수와의 상관관계로 추정된다. -
100 중 문제 49
49.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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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PAI는 성격평가질문지이며 하위도 가운데 BOR 척도는 경계선적 특징을 나타내고
정서적 불안정성 (BOR-A), 정체감 문제(VOR-I), 부정적 관계(BOR-N), 자기손상(BOR-S)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면 높은 부정적 관계(BOR-N)가 나타난 경우, 가족이나 배우자 또는 주변의 다른 중요한 타인과의 애착관계나
대인관계 양상이 불안정함을 시사한다. -
100 중 문제 50
50.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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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적성검사란 미래 특정한 영역의 성취를 측정하고 예측하는 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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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51
51.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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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단축형 검사가 실시될 수 있는 상황은
① 정신장애를 감별하고 성격의 일부분인 지능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가 목적인 경우
② 과거 1년 이내에 수검자에 한 신경심리 평가를 포함한 완전한 심리평가가 완료되었고,
임상적으로 특이한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현재의 심리적 상태나 지능에 대한 대략적인 평가가 요구되는 경우③ 많은 수검자들을 상으로 하여 철저한 임상적, 신경심리적 평가가 필요한지를 가리기 위해 스크린용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
④ 현실적 조건에 따라 제한된 시간만이 허용될 수 있고 지능평가가 일차적인 목적이 나고 다른 심리평가의 일부인 경우
⑤ 임상 평가의 목적이 수검자의 지능수준의 판단이고 특정한 능력이나 인지적 손상에 한 평가가 아닌 경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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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52
5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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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적절한 응답은 “수검자가 생각하는 기준에 기초하여 ‘자주’라고 느껴지는 경우에
‘그렇다’ 또는 ‘아니다’로 작성하라.”고 말해 준다.
덧붙여 이외에도 수검자들이 가장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는 “내가 요즘 느끼는 대로 대답해야 하나요?
아니면 과거의 일을 생각해서 대답해야 되나요?”에 관한 것인데 보통 검사자들은
“현재의 상태를 기준으로 하라”고 말해 준다.. -
100 중 문제 53
5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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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사고 영역의 경우 사고의 흐름, 사고 내용, 강박적/추상적 사고 등이 해당하고 지각의 경우
환각과 착각, 이인화, 이현실화 등이 해당한다. -
100 중 문제 54
54.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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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자아탄력성(ERS) 척도는 심리적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이나 적응잡재력을 측정하는 척도로
7점수가 상승할 수록 높은 자아탄력성을 나타내는 반면, 임상척도는 T점수가 높을수록
정신병리나 심리적인 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70T 이상의 경우 유의하여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아탄력성 척도가 항상 모든 임상적도들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
100 중 문제 55
55.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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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문항난이도란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총 피험자 중에서 정답을 한 피험자의 비율로 산출된다.
문항난이도의 이론적 변위는 -∞에서 +∞이나 실제적으로 많은 문항들이 -2에서 +2의 값을 지닌다. -
100 중 문제 56
56.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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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반응경향성이란 검사 내용에 대하여 자신이 생각한 것과는 관계없이 피험자가 어떤 특정한 방향으로 답이 고하는 경향성이다.
검사 결과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는 경우나 자신을 지나치게 호의적으로 나타내고 혹은 자신의 문제를 과장하는 등의 태도를 취하고
이러한 목적으로 검사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해석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100 중 문제 57
57.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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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신경심리평가는 교통사고, 추락 등의 사고로 인해 두부 손상을 입은 경우나 뇌출혈, 뇌경색,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로,
신경학적 손상이나 이상이 1차적으로 고려의 대상이 되는 경우에 진행된다.
이런 경우 뇌기능 손상의 여부 및 손상 정도에 대해 보다 세부적이며 다각적인 평가가 필요하게 된다. -
100 중 문제 58
58.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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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분산은 소검사 평가치들의 분포 형태를 말하며 소검사간 점수들의 분산을 분석하는 것은,
각 소검사 점수가 다른 소검사들의 경향으로부터 이탈한 정도를 비교해 봄으로써 피검자의 지적 기능의
세부적인 모습을 파악해 볼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성격 구조의 특징도 추론해 볼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
방식은 아래와 같다.1. 어휘 분산(vocabulary Scatter)
어휘문제 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다른 소검사 점수들이 이 기준에서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어휘문제 점수를 기준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어휘문제가 지능의 수준을 가장 잘 대표할 뿐만 아니라
다른 소검사들에 비하여 부적응 상태에서도 비교적 퇴화되지 않는다는 것이 인정되어 왔기 때문이다.2. 평균치 분산(mean scatter)
언어성 소검사들은 언어성 소검사들의 평균에서, 동작성 소검사들은 동작성 소검사들의 평균에서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지를 보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해당 기능 영역에서 세부 기능들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3. 변형된 평균치 분산(modified mean seatter)
이 방식은 너무 높거나 낮은 점수가 평균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개발된 방식으로, 지나치게 점수 차이가 나는
한두 개의 소검사는 제외하고 평균을 낸 뒤 그 수치를 기준으로 다른 소검사들의 이탈 정도를 보는 것이다.
이상의 소검사 분산 분석에서 유의미성의 기준은 평가치가 3점 이상 차이가 나는 것(±3점 이상)으로 잡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고 있다. -
100 중 문제 59
59.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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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안면타당도(face validity)란 검사가 실제 무엇을 측정하려는 것인지를 피험자의 입장에서 검토하는 타당도이다.
검사의 문항들이 검사 제작자나 피험자에게 얼마만큼 친숙해 보이는가와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검사문항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읽고 그 검사가 얼마나 타당해 보이는지를 평가한다.
그러므로 어떤 특성을 측정할 때 자주 접해 본 문항들이 있으면 안면타당도가 있다고 말한다. -
100 중 문제 60
60.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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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소검사가 특정하게 측정하는 능력을 살펴보면 공통성 소검사의 경우 논리적, 추상적 사고를 측정하는 반면
어휘 소검사의 경우 언어 발달 및 단어 지식을 측정한다. -
100 중 문제 61
61.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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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상담 및 치료의 목표는 상담 초기과정에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협의하여 설정하며, 상담의 전 과정에서 수정되고 보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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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62
6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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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일반적으로 심리평가를 통하여 검사점수, 반응내용이나 주제, 언어 스타일, 검사자와 피검자 간의 대인관계
등과 같은 정보들을 통합함으로써 개인의 복잡한 성격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보통 투사검사에서 반응내용 이나 주제에 대한 해석을 하고는 있으나 객관적 검사에서 또한 질적 분석,
즉 피검자가 한 반응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반응 방식, 언어표현 방식 등을 분석하여 통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100 중 문제 63
6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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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K-WAIS-IV의 경우 결과값이 나오면 IQ 평균이 100, 표준편차가 15인 정규분포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점수로 나타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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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64
64.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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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노출 및 반응방지법(ERP) 치료
행동치료로서 ‘지금 여기’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초점을 맞춘다.
이처럼 노출 및 반응방지법은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강박적인 의례행위를 중단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계획 하에 의도적으로 불안자극에 노출시키고,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행되는 중화행동을 차단한다. -
100 중 문제 65
65.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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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Piaget가 제시한 발달단계 중의 하나인 구체적 조작기는 6~7세경부터 11~12세경의 시기이며,
초등학교 시절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여러 형태의 조작에 의해 과학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이 가능하게 된다.
즉, 논리적 특성이 나타나고 아동이 이상적인 상태에서 사고하고 추리가 가능하며, 구체적인 대상이나 상황에
사고의 근거를 두는 상태로 언어적 요소에 중점을 둔 개입의 활용이 가능한 시기이다. -
100 중 문제 66
66.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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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 주제통각검사)는 로르샤흐 검사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이다.
이 검사는 로르샤흐 검사와 마찬가지로, 모호한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는 개인 특유의 심리적인 과정이 포함되어
독특한 해석을 도출하게 된다는 이론적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TAT 검사에서 피검자의 이야기는 욕구와 압력의 관계, 생활체와 환경과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의해서 생긴다.
TAT는 개인에게 인물의 주체적인 욕구와 환경이 갖는 객관적인 압력에 대한 공상적인 주제의 이야기를 만들도록 함으로써,
반응하는 개인의 역동적인 심리구조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게 만든다. -
100 중 문제 67
67.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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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법정에서 임상심리사의 역할이란 심리평가 결과에 따른 감형을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법정 증언을 포함한 추천서, 보고서, 진단서, 정신상태에 대한 평가서에 의견을 기술을 하는데 기초를 두며
임상심리사는 자신의 의견을 입증할 만한 객관적 정보 또는 기법에 근거하여야 한다. -
100 중 문제 68
68.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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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임상심리사는 교육뿐만 아니라 훈련, 수련, 지도감독을 받고, 연구 및 전문적인 경험 모두 중요하므로
특정한 영역에 대한 강조는 아니며 수련기관 또한 병원뿐만 아니라 보건복지부장관/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요원 수련기관이면 가능하다. -
100 중 문제 69
69.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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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지역사회의 정신건강활동이란 병원에서의 의학적 치료로만 정신장애에 개입해 오던 것을
넓은 의미에서의 예방, 치료, 재활 및 사회복귀의 차원으로 확대시킨 것이다. -
100 중 문제 70
70.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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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A유형 성격이란 적대적이고 경쟁적이며 다양한 대상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획득하려 하며 성급하다.
성격적 측면에서 관상동맥질환 발병과 관련하여 살펴보면 그들은 짧은 시간에 더 많은 것을 성취하려고 투쟁하며
쉽게 흥분하고 늘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 들고 경쟁적으로 큰 일을 성취하려는 욕구가 강한 양상을 보인다. -
100 중 문제 71
71.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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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임상심리학이란 심리학에서 사용하는 관찰, 측정 및 검사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개인의 능력이나 특성을 밝혀내고
개인의 적용에 대한 것을 가르치고 권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임상심리학은 치료방법의 발달에 따라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1896년 L.위트머가 펜실베이니아대학에 신체장애이동의 진료와 치료를 위한 클리닉을 창설하였고,
1909년 W.힐리가 비행소년용의 진단시설을 개설하였을 때를 기점으로 한다. -
100 중 문제 72
7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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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종결은 내담자에게 그들 경험의 의미를 명백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이 획득한 것을 견고하게 하며,
그들이 원하는 새로운 행동에 대해 결정을 내리게 한다.
치료 종결 과정에서 내담자들의 성향 및 환경에 따라서 다양한 반응들을 나타낼 수 있는데 이를 고려한 적절한 종결 계획이 필요하다.
치료가 종결된 이후에도 추후 회기를 통하여 내담자가 상담종결 이후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경험, 목표, 어떤 대상에 대한 작업 등에
대하여 내담자를 돕기 위한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100 중 문제 73
7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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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기본적으로 임상가는 치료 및 상담 과정에서 알게 된 비밀 정보를 보호하여야 할 일차적 의무가 있다.
다만, 예외적인 경우들이 있는데 일부를 설명하자면 내담자의 상담과 치료에 관여한 심리학자와 의사 및 이들의 업무를 도운
보조자들 간에서나, 또는 내담자가 비밀노출을 허락한 대상에 대해서는 예외로 하며 혹은 내담자 또는 그 밖의 사람들을
상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경우에서 또한 비밀정보를 노출할 수도 있다. -
100 중 문제 74
74.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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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ㄱ. 내담자와 초기면담을 진행하는 경우 내담자의 주호소문제가 무엇인지, 이 시점에 내원하게 된 경위가 무엇인지,
내담자가 상담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지, 상담 시간 및 비용 등을 파악해야 한다.ㄹ. 진단적 면접의 경우 내담자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증상들을 면밀히 살피는 임상적/진단적 면접이 필요한데
목적은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의 적응이나 예후를 예측하기 위하여 이루어 진다.ㅁ. 정신상태검사 면접의 경우 내담자의 심리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기능과 시간 및 장소에 대한
적응성 등을 파악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평가 기준이다. -
100 중 문제 75
75.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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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저항이란 내담자의 무의식을 탐색해 들어가려는 상담자의 시도에 대한 내담자의 방해작용이다.
상담의 진행 과정을 방해하는 내담자 내부의 힘, 즉 내담자의 무의식이 의식화되는 것을 방해하고
현재의 병리적 상태를 유지하며 변화를 막는 내담자의 모든 태도, 생각, 감정, 행동을 뜻한다. -
100 중 문제 76
76.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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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J. Watson에 의해 창시된 행동주의는 인간은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
100 중 문제 77
77.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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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뇌파는 두피의 특정 지역에 위치시킨 표면전극들 사이의 전위 차이를 측정하는 뇌전도(electroencephalogram, EEG) 검사를 통해서 측정할 수 있다.
뇌전도가 보여주는 뇌파는 표면전극 밑에 있는 무수히 많은 대뇌피질 신경세포들의 전기적 활성의 합으로 볼 수 있다 -
100 중 문제 78
78.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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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임상 심리학자들은 임상 심리학적 지식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다양한 장면, 다양한 대상에게 자문 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체를 대상으로 인사 선발, 임원들의 리더십 강화 또는 직원들의 업무 능력 향상 등에 대한 코칭, 법정 장면에서
피해자 진술 조력이나 범죄자의 정신 병리 평가 등은 임상 심리학자들이 관여하는 대표적인 자문 업무의 예이다.
4)의 경우 사회기술훈련이나 적절한 개입 및 정보 제공이 도움이 되겠으니 지속적인 개입은 오히려 효과가 저하될 수 있다. -
100 중 문제 79
79.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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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내담자중심치료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상담의 목표임을 설명하고 수용적인 태도로 임한다.
상담 초기에 내담자는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자기 개념과 경험 사이의 불일치로 인한 심리적 문제를 개방적으로
표현하거나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상담자는 무조건적인 수용과 공감 적인 이해를 통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자유롭게 이야기 하도록 도우며 최종적으로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
100 중 문제 80
80.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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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남근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세 번째 단계로, 약 3세부터 5세까지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때 정신 에너지인 리비도가 항문에서 상기로 이동하는데, 이 과정에서 성기는 사춘기에 분비되는
호르몬과는 상관없이 고조된 성적 민감성을 나타낸다. -
100 중 문제 81
81.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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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인지치료에서 인지도식이란 세상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삶에 대한 이해의 틀을 형성한 마음속에 있는 인지구조로
정보처리와 행동의 수행을 안내하는 비교적 안정적인 인지적 틀로서 개인의 인지도식 내용이 부정적일때 역기능적 인지도식이라고 하며,
이는 심리적 문제를 조래하는 근원적 역할을 한다. 역기능적 인지도식을 기준, 사람이 생활 스트레스에 맞닥트리면 부정적 내용의
자동적 사고와 흑백논리 같은 인지적 오류를 떠올리게 되고, 그 결과로 심리적 문제가 되는데 이는 생각기록지를 통하여 점검할 수 있다.
보기 1)에서 상황에 따른 생각을 살펴보면 다른 보기에 비하여 상황에 따른 인지적 오류와 가정 거리가 먼 것을 알 수 있다. -
100 중 문제 82
8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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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A양의 경우 평균의 지능수준을 보유하고 있으나 특정한 기능의 저하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경우
자주 이용되어 왔던 기본훈련방식중 한 가지는 학습목표 진술이다.
학습과제를 보다 세분화하여 아동이 수행할 수 있는 하위기술과 수행할 수 없는 하위기술을 결정하고,
아직 학습하지 않은 기능부터 지도하기 시작한다.
핵심은 학습과제에 대한 명확한 목적이 무엇인지를 인지하도록 하며 난이도는 쉬운 것부터 점차적으로 어려운 과제로 진행한다. -
100 중 문제 83
8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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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심리재활이란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사회심리적인 어려움을 치료하여 재활을 돕는 치료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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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84
84.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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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첫 번째 단계는 관계 형성하기 신속히 라포를 형성하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주요 이슈가 무엇인지, 위기 촉발 요인이 무엇인지를 개방형 질문을 통해 표현하도록 하여
정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
이후에 내담자의 환경적 지지의 활용 가능을 살피고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내담자의 자원을 명확히 살피고 현실적인 단기 계획을 세우도록 하여 변화를 시도하도록 조력한다.
단, 위기가 해결되었을지라도 이후 위기가 또 나타나거나 내담자의 대처 능력이 약화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추수 상담을 통하여 사후관리를 한다. -
100 중 문제 85
85.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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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반두라는 개인이 자기효능감에 대한 정보를, 첫째, 자신의 수행을 관찰함으로써, 둘째, 모델이 수행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셋째, 타인의 설득을 통해서, 넷째, 생리적 지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고 하면서 이러한 정보원을 통해서 효능기대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자기수용과 관련해서는 대표적으로 수용전념 치료를 꼽을 수 있겠는데 이는 자기 수용과 마음챙김 과정, 전념과 행동변화과정을 통해
심리적 수용과 유연성을 증진시키는 인지행동적인 치료라고 볼 수 있다. -
100 중 문제 86
86.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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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비언어적 행동이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수행하는 내적, 외적인 행동을 의미하는데 이는 심상, 표상, 상상, 시공간적 사고 등과 같은 사고행동,
불안, 자아존중감, 무력감, 귀인, 애착, 동기 등과 같은 정서적 행동, 그리고 여러 가지 신제적 행동 등이 이에 포함되므로 심리치료 장면에서
언어적 메시지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행동까지 통합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
100 중 문제 87
87.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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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수련감독자는 사례지도를 시작하기 전에 진행과정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한계점에 대해서도 언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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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88
88.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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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자유연상은 내담자가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억압한 무의식에 숨겨진 진실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자유연상은 방어나 의도가 없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이나 기억을 표현한다. -
100 중 문제 89
89.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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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재활상담이란 우선 상담을 하여 기초정보를 수집하고 각종 검사 및 평가 등을 통해 진단하며
재활 계획에 따라 훈련 및 관련 정보 제공, 사회적응 훈련 프로그램 등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한다. -
100 중 문제 90
90.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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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현실치료는 내담자들이 정신 의학적 증상들을 겪는 이유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 욕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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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중 문제 91
91.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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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인간중심치료에서 인간은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내면적 동기와 잠재력을 가진 존재이므로 치료자가 내담자를 받아들여
공감하고 존중하고 이해하면 내담자 스스로 변화를 모색하며 문제를 해결한다고 본다. -
100 중 문제 92
92.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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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상담에서 침묵은 상담자가 잠시 멈추고 내담자가 주제에 대하여 말하거나 상세하게 설명하게하는
리드의 수동적 형태로서, 내담자가 말하거나 숙고하는 것을 촉진하는 것이다. -
100 중 문제 93
93.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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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체계적 둔감법이란 Wolpe가 상호제지 원리에 따라 주로 공포나 불안을 제거하기 위하여 제시한 행동치료법이다.
공포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에서 이완상태를 끌어 낸 다음 작성된 불안위계에 따라 불안이나 공포상태를 경험하게 하여
혐오자극에 의해 유발된 불안 혹은 공포자극의 영향을 감소 및 둔감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
100 중 문제 94
94.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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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자기감찰은 내답자가 자신에 대하여 관찰 및 기록하는 정보인 만큼 과장이나 왜곡, 축소와 같은 편함이 발생할 가능성,
측정 목표가 되는 행동이나 정서 등에 대한 명확한 지시가 없을 경우 부정확한 자기관절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
치료자에 대한 내담자의 믿음이나 치료자와 관계의 깊이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
100 중 문제 95
95.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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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성피해자의 경우 현실을 부인하거나 타인이나 상황을 불신하고 인격에 혼란이 야기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죄책감, 지각 왜곡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많이 보이며 손이나 몸을 계속 씻는 강박적 행위를 보일 수 있고
높은 불안을 보이는 등의 행동 및 정서적 변화를 보일 수 있으므로 내담자가 초반에 성피해 사실을 부정한다면
내담자가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100 중 문제 96
96.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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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상담자는 기본적으로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비밀보호 원칙에 따르되
비밀보호의 예외 및 한계나 정보에 관한 타당성이 의심될 때에 상담심리사는 동료 전문가 및 학회의 자문을 구한다. -
100 중 문제 97
97.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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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소크라테스식 화법은 인지치료에서 중요한 치료적 도구이며 새로운 학습을 증진시키는 일련의 질문들을 주의 깊게 구상한다.
질문의 목적은 문제를 명료화 하거나 정의를 내리기 위해 혹은 사고 및 심상 규명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혹은 유지되고 있는
부적응적 사고와 활동의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등이 있다. -
100 중 문제 98
98.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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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비행청소년의 비행을 하게 된 원인, 문제점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의 탐색이 필요한데
일면 학생이 소속하는 형식적, 비형식적인 집단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비행청소년 상담 구축을 위한 기본적인 물리적 공간, 행정적 절차 및 관계형성이 필요하다. -
100 중 문제 99
99.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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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행동수정은 바람직한 행동으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방법이나 절차를 통칭하는데
보기 2)의 경우 목표달성 이후 주어지는 보상이 문제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되어 있는 경우로 적절한 개입방법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
100 중 문제 100
100.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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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Millon은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치료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성격 차원의 극단적 성향을 균형 적인 상태로 회복시키면서 지나친 자기지향성을 약화시킨다.
둘째,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과도한 수동성을 보다 능동적인 방식으로 촉진한다.
셋째, 과대한 자기개념과 비공감적 대인행동으로부터 현실적인 자기 모습을 수용하고 공감적 이해와 협동적 상호작용이 증가되도록 한다.